[2024년 3월 뉴스레터]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이백리'는 옛말! cm 단위로 정확하게 알려주마!
MAR. 2024 LG U+ NEWSLETTER LG U+ 뉴스레터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이백 리'는 옛말! cm 단위로 정확하게 알려주마!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이백리! 이 노래를 모르는 한국인은 아무도 없을 텐데요. 여기서 나오는 이백 리의 '리(理)'를 미터법으로 환산하면 약 400~500m라는 사실 아셨나요? 정확히 몇 m 인지 알 수 없는 이유는 시대마다 1리를 재는 기준이 달랐기 때문이죠. 하지만 미터법이라는 국제단위 체계를 따르고 있는 지금은 울릉도에서 독도까지 정확히 87.4km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뿐만이 아닙니다. 이제 울릉도 도동항 터미널 두 번째 매표소부터 독도에 설치된 유플러스 기지국 안테나까지 정확히 몇 cm 거리인지까지 측정할 수 있답니다! 이달에 소개해 드릴 기술은 이렇게 더욱 정확하고 미세한 단위까지 잴 수 있는 측정 기술입니다. 특히 이 기술은 지난 달 소개한 모빌리티와 연관성이 있는데요. 차량에 이어 선박과 항공까지 확대되는 모빌리티에 cm 단위로 정확하게 측 정하는 위치 정보 기술이 더해지면 어떨까요? 자율주행 차량은 더 안정적으로 레벨 4(운전자 조작 없이 차량 시스템이 스스로 운행하는 수준)까지 개발될 수 있고, 산업 현장에서는 보다 세심한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요? 더 정밀해진 측정 기술이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생각하며, 오늘 뉴스레터를 읽어 보세요. 오늘의 하이라이트: 1. 더 미세한 단위의 크기와 양, 거리를 정밀하게 잴 수 있는 측정 기술 세 가지를 알아보고, 2. 그중 cm 단위까지 정확한 위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초정밀측위'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3. 그리고 고대부터 지금까지의 위치 기반 정보 기술 발전 과정을 시대별로 확인해 보세요! Topic 01 산업 현장에서 '대략'이라는 표현은 사라질지도 몰라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할 때는 '명치와 배꼽 중간쯤', '소금 한꼬집'이나 '서울역 2번 출구에서 100m 정도 거리’와 같은 대략적인 표현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미세한 측정 단위가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의료 현장에서는 약물의 미세한 용량 차이로 환자의 생사가 달라질 수도 있고, 제품 제조나 공정 과정에서는 머리카락 가늘기보다 작은 사이즈 차이로도 불량이 생길 수 있어요. 이렇게 미세한 수치를 측정하고 적용해야 하는 의학이나 산업 현장에서는 과학 기술을 활용해 더 정확한 결과물을 더 빠른 시간 내에 얻을 수 있는데요. 산업 현장의 작업 정확도와 효율성은 물론, 우리 생활의 질을 높여주는 초정밀 측정 기술을 하나씩 확인해 볼까요? 본문요약: - '3D 스캐닝 기술을 활용해 실제와 똑같은 부품을 생산하거나 사라진 문화재를 복원할 수 있어요! - 액체의 미세한 양을 감지하는 '미소 유량 센서 기술을 활용해 의료사고를 예방하거나 제품 공정 불량률을 줄일 수 있어요! - '초정밀측위 기술'로 정확한 교통정보를 파악하고, 소방차와 제설차를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어요!
Topic 02 엉뚱한 곳에서 안내를 종료하지 않는 네비를 기다리셨나요? 대부분의 직장인이라면 지하철 앱이나 버스 앱으로 실시간 위치 정보를 확인하고, 택시가 필요할 때는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을 모바일앱에 지정해 편리하게 호출할 텐데요. 하지만 2분 후에 도착한다던 버스 정보는 시스템에서 갑자기 사라지기도 하고, 정확한 지점을 찾지 못하는 내비게이션 때문에 택시 기사님과 의사소통에 불편함을 겪는 경우도 많아요. 이런 문제가 생기는 건 기존 위치 정보 서비스가 GPS 데이터 기반으로 제공하기 때문이랍니다. 앞서 ‘초정밀측위는 RTK 기반으로 cm 단위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설명드렸죠. 유플러스가 제공하는 초정밀측위 서비스는 국내 통신사 최초로 자체 기준국을 구축해 전국에서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서비스에 필요한 단말과 관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도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에요. 유플러스의 초정밀측위 서비스가 제공하는 차별점과 특징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본문 요약: - GPS와 RTK 차이점을 알아보고, 유플러스가 어떻게 초정밀측위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소개합니 다! - 유플러스는 자체 기지국 구축으로 울릉도 포함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고, 통신 서비스와 단말, 관 제 플랫폼으로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차별점이에요! - 초정밀측위는 이미 대중교통, 소방과 제설 차량 등 일상에서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어요!
Topic 03 고려의 양규는 어떻게 흥화진의 전투 상태를 알렸을까? (고려 거란 전쟁 중 한 장면 (출처: KBS 유튜브)) 최근 종영한 KBS 사극 <고려 거란 전쟁>에 우리 선조들이 활용한 위치 기반 기술이 나온 것 아시나요? 당시 고려 최전선이던 흥화진의 양규는 거란군으로부터 무사히 성을 지켜냈지만, 성 밖을 지키고 있는 적군 때문에 이 소식을 고려의 동료 군사에게 전하지 못하고 있었어요. 한편 거란군이 남하하는 것을 본 고려군은 흥화진이 함락되었다고 생각해 사기가 꺾인 상태였는데요. 양규 장군은 봉화를 올려 희소식을 알렸고, 흥화진 방향에서 피어난 연기 신호로 고려군의 생사를 확인한 고려군은 사기가 진작되어 전투를 이어갈 수 있었어요. 스마트폰과 초정밀측위 서비스가 없던 그 옛날에도 우리는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기술을 조금씩 발전 시키고 있었어요. 조상들의 이런 기술이 있었기에 현대의 우리가 최첨단 기술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거겠죠? 고대부터 현대까지 알려진 위치 기반 기술은 어떤 것이 있었는지 하나씩 확인해 보겠습니다. 본문 요약: - 고대와 중세에는 불, 연기, 비둘기로 소식을 주고받고, 별과 태양의 고도로 상대적 위치와 방향을 파악했어요. - 라디오 전파와 인공위성 신호를 수신해 현재 위치와 거리 등을 파악했어요.